티스토리 뷰
이번에 준비한 내용은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에 대한 정보입니다.정부에서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다양한 복지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차상위계층이란 소득 기준이 미달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지원을 받지 못하는 빈곤계층입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차상위계층 조건은 소득 기준이 중위소득에서 50% 이하인 경우입니다.그리고 소득 기준이 최저생계비에 미달하면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을 받게 되지만 이때에도 부양가족이 있거나 재산 기준을 초과하면 차상위계층으로 남습니다.차상위계층 혜택에 대한 자료는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복지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합니다.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를 검색한 후에 사이트 링크를 눌러줍니다.홈페이지에는 다양한 복지정보가 보이는데, 그 중에서 '저소득층'을 눌러줍니다.
저소득층 메뉴에는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긴급복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차상위계층'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차상위계층 관련 복지정보가 나오는데, 자활근로 혜택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활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에 차상위계층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활근로에 대한 차상위계층 조건은 먼저 근로능력이 있어야 합니다.또한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인 자로서 한국 국적의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는 국적 미취득의 결혼이민자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지원내용으로는 시장진입형, 인턴형, 사회서비스 일자리형, 근로유지형 등에 따라서 소정 급여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초기상담 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그러면 시/군/구청에서 대상자 확정과 자활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자활사업을 실시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